본문 바로가기
  • 동기부여: 1보 전진을 위한 선택
최근Issue

정부의 설 민생 안정 대책 발표 4가지

by cashoasis 2024. 1. 31.
반응형

정부가 설 민생 안정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전기료 인상유예부터 대출이자 경감 등 주요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민생 안정대책 4가지

그럼 정부가 발표한 민생 안정대책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취약계층 365만 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유예

지난해 미뤘던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전기요금 인상을 한 차례 더 미루기로 결정했습니다.

 

# 취약계층: 본인에게 필요로 하는 사회서비스를 시장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 힘들거나 노동시장의 통상적 조건에서 취업이 힘든 계층을 말하며 노인, 극빈자 및 부녀자도 해당된다.

2) 소상공인, 자영업자등 제2금융권에서 빌린 돈의 이자경감

다음 달부터 이루어지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출이자를 줄여주는 혜택을 3월부터 제2금융권 대출을 받은 이들에게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40만명의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대상이고 최대 150만 원까지 이자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3) 전통시장, 골목상권 지원 혜택이 늘어납니다.

전통시장, 골목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월 구매 한도가 50만 원 늘어났습니다. 종이형 상품권의 경우 현재 100만 원에서 150만원으로 늘어난 것이며 온누리상품권 총발행 규모도 4조 원에서 5조 원으로 늘렸습니다. 설 연휴기간에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로 전통시장에서 구매 시 구매금액의 30%를 환급해 주는 혜택이 제공된다. 최대 2만 원 한도로 환급해준다고 한다. 또한 NH카드로 최대 3만 원 한도 내에서 가맹점(국산 농축산물 한정)에서 카드 사용 시 자동을 할인해 준다고 한다.

 

#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의 수요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전통시장에서 쓸 수 있는 상품권을 말한다. 5천 원권,천원권 1만 원권, 3만 원권 세 종류가 있으며 전통시장과 상점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4) 설 연휴 혜택 제공

*통행료 감면

설 연휴 기간인 29~12일에도 고속도로 통행료가 무료이다. 또한 KTXSRT를 타고 역귀성을 하는 가족의 경우에는 동반석 할인으로 최대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

* 무료주차

설 연휴기간에 지차게 및 공공기관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 특별교통대책

버스, 열차 등 증편 운행

갓길차로 임시운행

임시화장실 설치 및 차량 무상 점검 이 있다.

* 설 성수품 할인

설 연휴 기간 사과, , , 대추 등 차례상에 주로 올라가는 16대 성수품에 대한 공급을 늘리고 정부 할인지원율을 20%->30%로 높였다.

 

#16대 성수품: 배추, , 사과,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명태, 오징어, 갈치, 참조기, 고등어, 마른멸치, 밤, 대추, 계란

* 택배 업무 인력 지원

설 연휴 택배 업무에 임시 인력 6천여 명을 지원하여 설 연휴에도 택배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 내용은 설 연휴 혜택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