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아가는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blisseon10 2025. 4. 25. 08:38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개념

사회복지에서 평가란 사회복지의 프로그램이나 기관에서의 활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대하여 조직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평가는 사회복지사가 사정하는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하여 개입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환경 등 다양한 개입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과와 더불어 달성 과정 등을 중시해야 하며, 개입방법의 성격과 목표 달성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의의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는 가장 중요하고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으로 사회적 의무와 책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서비스 개입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사회복지실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평가는 실천 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구분된다. 실천 평가는 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노력의 모든 과정, 즉,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의 개입을 통한 변화하는 과정을 사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동안 사회복지사가 모든 내용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개입 계획을 수정, 변경할 수 있는 형성 평가와 최종적 결과물을 평가하고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성공 또는 실패와 관련된 요소를 알아내기 위한 총괄 평가로 구분된다. 

또한 프로그램 평가는 클라이언트나 전체 지역사회 단위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이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시험하고 클라이언트나 지역사회에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그 기능을 수행하고 변화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을 형성 평가라고 하며, 자원을 제공해 준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의 결과를 보고하는 것을 총괄 평가라고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의 평가는 미리 정해져 있는 기본 틀에 사회복지사가 개입, 사정하여 처음의 목표를 달성하고 클라이언트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투입된 내용과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변화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에서 평가는 그 현장과 사회복지사가 일하는 특성에 따라서 서로 원하는 바가 달라 강조되는 부분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가는 평가를 위한 절차, 내용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평가의 결과는 정책의 결정자, 기관의 운영자, 사회복지실천가, 클라이언트 등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필요성

사회복지실천은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으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함에 따라 이러한 개입의 효과성를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효과성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것으로 입증된다. 더욱이 최근에는 실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위한 각종 자원 연결의 여부가 결정된다. 

사회복지서비스와 실천 영역에서 사회복지실천의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먼저 제공된 자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신뢰성의 검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서비스는 주로 대부분의 자원을 외부 관련 기관들에 원조에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조직운영과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입증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평가를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사회복지사업 법에서 3년마다 1회 이상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시설 환경, 서비스 만족도 등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평가 이후 다양한 부가급부로 활용되고 있다. 

평가의 필요성과 이해의 증대로 인한 내부적인 성숙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기 자신 그리고 타 전문가들에게 자신이 실천한 방법과 기술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전문 영역에 대한 다양한 도전 앞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평가를 통한 효과성과 효율성을 인정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체계적 평가는 실천방법과 기술 등에 대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사회복지사의 실천 능력을 증진시켜줄 것이다. 이로 인해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업무 효율성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다양한 부문에서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를 증진시켜 줄 것이다. 

그럼에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평가는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의 개입 성과에 대하여 관심은 있지만 과도한 업무와 재정의 부족, 평가에 대한 기술의 부족 등이 실천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거나 과학적으로 연구하기에 쉽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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