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대상과의 관계의 정의
인간의 관계적인 존재로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무척 중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특별한 존재가 되어야 할 필요를 갖는다. 사회복지실천관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는 매우 중요한 존재로 느끼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은 목적 지향적이며, 시간 제한적인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로 일반적인 관계가 아닌 전문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관계는 대화를 하는 두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신뢰관계 즉, 라포 형성을 통해 이러한 행동체계에서 응집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전문적인 관계 형성이 먼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하고 좋은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권위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협력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상이다.
사회복지실천 대상과의 관계의 특성
사회복지사는 특화된 지식과 기술, 전문적 윤리강령의 권위를 지니게 되고 현재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 유지,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과 반응 등을 자각하며 책임을 진다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는 통제된 관계이며 서로 합의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 관계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긍정적인 변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 유지와 충동, 반응 등을 자각하며 책임감을 부여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적 관계는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시작하며, 관계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책임을 지게 된다.
사회복지실천과정과 대상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실천과정은 대상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자기 존중을 전제로 하고 있다. 전문적인 상호 관계를 기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문제가 되는 상황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그 문제 또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의 욕구를 충족시켜나가는 전문적인 원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과 일을 할 때 상황에 적절한 실천기술들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과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상황에서 자신을 중요한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 원조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성장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변화 매개체가 사회복지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끊임없이 수행해야 할 과제는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자기인식이며 이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자기인식은 클라이언트에 대해 사회복지사의 편견, 선입견 및 자신의 경험 등을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의도적인 활용을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장해가 되기도 하고,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충분한 자기인식을 통하여 개입의 효과는 클라이언트와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신뢰와 몰입은 클라이언트의 만족에 따른 관계 품질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관계 품질은 최근 의료 서비스 차원에서 환자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연구되고 있다. 관계 품질은 고객과 기관 간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하여 필수적인 품질로서 고객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강조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진실성, 의사소통,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실천 서비스 관계는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품질이라 볼 수 있다. 결국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계 품질은 고객만족이라는 평가로 언급될 수 있고 사회복지사의 과제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사의 가치
사회복지사는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가치를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치는 주관적 생각으로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신념, 선호, 가정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갖는 가치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 문화 등의 영향을 받아 오랫동안 형성된 것으로 쉽게 변하지 않는 속성이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와의 원조 과정에서 조화를 이루려면 사회복지사 자신의 가치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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